본문 바로가기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PLC 전기회로 구성 부품 용어 의미 정리 AC DC BLDC 모터

by plc 2023. 2. 17.
반응형

 PLC 전기회로 구성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부품 용어와 의미를 정리하고 AC, DC, BLDC모터까지 알아볼 것이다.

전기회로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전자공학과 학생인 경우 필수로 알아야 하는 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회로의 원리보다는 회로를 구성하는 부품에 관심이 더 많이 가지고 있기에 이번 기회에 아주 작게 남아 꼭 필요한 용어와 의미를 알고 도움이 되고자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다.

 

전자기학

 전기회로 및 전기부품을 알아보기 전 전자기학이라는 것부터 알아두어야 한다. 전자기학은 전하 또는 전류 등의 물리량 사이의 관계를 다루는 학문이다. 전하는 양전하로 +극 그리고 음전하 -극을 모두 가리키는 말이다. 전류는 전하의 흐름을 의미하며 이에 따라 전자기학은 전하 그리고 전류 간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풀이된다. 그렇다면 이런 학문에 사용되는 전자부품 기호 읽는 방법과 용도 또한 알아두어야겠다. 먼저 대표적으로 부품 몇 가지를 소개해보겠다. 다이오드: PN접합 구조를 가진 반도체 소자로 정류 작용을 한다. 트랜지스터: 증폭 작용을 하며 스위칭 또한 수행한다. 저항: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성질을 가진다. 커패시터: 전압을 저장하는 장치이다. 인덕터: 전류의 변화율을 줄이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유도성 리액턴스라고도 부르기도 한다.

 

트랜지스터란 무엇인가?

 트랜지스터는 이미터, 베이스, 컬렉터 세 개의 단자로 이루어진 일종의 스위치라고 이해할 수 있다. 베이스 단자는 입력단자이며, 컬렉터 단자는 출력단자이다. 그리고 이미터 단자는 신호증폭용 단자로 이해 해볼 수 있다. 이런 트랜지스터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특성은 모두 다르다.

 

다이오드란 무엇인가?

 다이오드는 순방향 바이어스 시 도통되며 역방향 바이어스인 경우 차단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반도체 소자라고 알아두면 된다. 보통 정류기로 많이 사용이 된다.

 

커패시터란 무엇인가?

 커패시터는 정전용량을 갖는 콘덴서이다. 용량 C는 Q/V로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Q는 전하량이고 V는 전위차 혹은 기전력이다. 단위는 FARAD이고 발음은 패러드라고 읽을 수 있다.

 

인덕터는 무엇인가?

 인덕터는 코일형태의 도체로써 자기장 내에서 에너지를 축적하거나 방출하는 물질이다. 교류전류에서 시간에 따라 크기와 방향이 주기적으로 변하는 전류성분을 가지게 되는데 이것을 맥동전류라 부른다. 이때 발생하는 고조파 성분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직류 전원장치 내부에 설치를 하기도 한다.

 

직류전원장치는 무엇인가?

 직류전원장치는 DC(DIRECT CURRENCY)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이다. AC(교류)와 DC(직류)의 차이점은 주파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가정에서 사용하는 220V는 60Hz인데 1초에 60번 진동을 한다는 교류전압으로 이해할 수 있다. 반면에 건전지와 같은 경우에는 일정한 전압을 유지하기에 직류전압이라 할 수 있다.

 

DC모터는 무엇인가?

 DC모터는 브러수ㅢ리스 타입의 모터와는 다르게 회전축에 브러시가 달려있는 모터라고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수명이 짧고 소음이 크다는 단점이 있지만 제어가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AC모터는 무엇인가?

 AC모터는 BLDC 모터처럼 브러쉬가 없는 모터이다. 하지만 영구자석 대신 전자석이 들어가 있다는 것이 큰 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외부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지 않아도 자체적으로 회전운동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이다.

 

BLDC모터는 무엇인가?

 BLDC모터는 Brushless DC모터의 약자이다. 이름 그대로 브러쉬가 없는 DC모터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기존에 DC모터는 브러시 마찰로 인하여 마모가 되는 이유로 정기적으로 교체를 해주어야 한다. 하지만 BLDC모터는 브러시가 없기 때문에 반영구적ㅈ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게다가 속도제어 또한 쉬우며 정밀한 위치제어까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반응형

댓글